정보광장

농식품 수출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홍콩, 농촌 활동과 호텔상품을 연계한 “팜 케이션”
작성자경기도농수산진흥원        작성일2021-11-09


■ 자연을 벗 삼은 여행 패키지 증가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은 ‘스테이(stay)’와 ‘베케이션(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를 멀리 가지 않고 집 혹은 집 근방에서 보내는 사회현상을 일컫는 용어이다. 코로나19로 이후 스테이케이션은 새롭게 떠오른 익숙한 트렌드가 되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홍콩에서는 최근 새로운 휴가가 등장했다. 바로 자연을 기반으로 한 재미있고 유익한 야외활동까지 제공하는 “팜케이션(farmcation)”으로 ‘농장 활동(farm)과 휴가(vacation)’를 즐길 수 있는 호텔 패키지 상품이다. 해외여행을 대신 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 활동을 원하는 소비자를 공략하여 쉐라톤(Sheraton)과 로즈우드(Rosewood) 같은 홍콩 유명 호텔 체인에서 속속 출시하면서 홍콩에서 팜케이션 상품은 더욱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 온 가족이 즐기는 “패밀리 팜케이션”

 ‘쉐라톤 홍콩 통총 호텔(Sheraton Hong Kong Tung Chung Hotel)’은 올해 7월부터 다양한 연령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패밀리 팜케이션(family farmcation)’ 패키지를 출시해 기존의 스테이케이션과 다른 차별화된 상품으로 가족 단위 투숙객을 공략해나가고 있다. 호텔은 인근 마을에 위치한 유기농 과일 및 채소 농장 “위니 더 팜(Winnie the Farm)”과 연계하여 농장에서 진행되는 농장 체험 워크숍을 통해 계절에 따른 특색 있는 농업 활동과 친환경적인 음식물 쓰레기 해결 방법 등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가족 투숙객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인근 농장에서 재배된 유기농 식자재로 식탁을 채운 저탄소 저녁 식사(Low Carbon set dinner) 이용권을 제공해 지속 가능한 소비 체험의 장을 제공한다. 

external_image

■ 지속 가능한 생활 체험 “스테이케이션 포 굿”

 로즈 우드 홍콩(Rosewood Hong Kong)은 설립 당시부터 지속 가능한 생활에 초점을 두고 이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다. 그 일환으로 최근에는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통찰력 제공하는 “스테이케이션 포 굿(staycation for good)”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했다. 해당 패키지에서는 윤리적인 식품 생산, 음식물 쓰레기 업 사이클링 등 지속 가능한 생활을 주제로 한 유익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식품 지원 활동을 하는 ‘푸드 엔젤(Food Angel) 방문’, 모내기 및 건초를 활용한 만들기 수업이 포함된 반나절 농장 체험활동 프로그램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2박 3일을 풍성하게 채웠다.

external_image


■ 양봉장 체험과 하이킹 “익스플로러 란타우(Explore Lantau) 패키지”

 노보텔 시티 게이트 홍콩(Novotel Citygate Hong Kong)은 인근 란타우섬 지역 하이킹 코스를 탐험하는 동시에 인근 양봉장인 “무이워 리치 힐 홀리데이 팜(Mui Wo Lychee Hill Holiday Farm)”을 방문해 양봉 활동을 체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익스플로어 란타우(Explore Lantau) 패키지”를 출시했다. 해당 패키지에는 숙박, 조식 뷔페와 함께 란타우섬 지역의 다양한 하이킹 코스를 즐길 수 있도록 샌드위치, 샐러드, 과일 및 음료가 포함된 도시락 가방을 제공해 호캉스와 함께 야외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external_image

■ NGO와 함께하는 자연보호구역 탐험 패키지

 홍콩 도심을 벗어난 외곽에 위치한 골드코스트 호텔은 인근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하이킹 등 자연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패키지를 지속적으로 제공 해왔다. 10월에는 “마이포 자연보호구역 탐험 패키지(Mai Po nature reserve exploration package)”를 출시했다. 해당 투어에는 보호구역을 탐험하며 생물의 다양성을 체험하고 세계자연기금(WWF: World Wide Fund for Nature)직원이 진행하는 가이드 투어를 통해 지속 가능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 시사점

 한국 못지않게 교육열이 높은 홍콩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에 나가지 못하는 대신 자녀들과 홍콩에서 더 새롭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는 학부모를 공략한 다채로운 호텔 패키지 상품이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도로 도시화된 홍콩에서 접하기 힘든 농촌 활동과 연계해 농업의 중요성과 지속 가능한 생활에 대한 교육까지 병행하는 팜 케이션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한국 농가에서도 농촌 활동과 호텔 상품을 연계해 농가에 높은 부가가치로 이어 질 수 있는 “팜케이션”을 참고해 볼 수 있겠다.


■ 자료원

1. SCMP, ‘Farmcation’? Hong Kong staycations with farm or nature visits, from Sheraton Tung Chung’s family package to Novotel Citygate’s hiking experience, 2021.09.19.

2. #legend, Marriott’s farm-to-table staycation elevates luxury dining with local produce, 2021.09.17.

3. foodie, Staycation: Staycation for Good at Rosewood Hong Kong, 2021.09.22

4. 노보텔 시티게이트 홈페이지 (www.novotelcitygate.com/offers/explore-lantau)


<출처: KATI 농식품수출정보>
 

첨부파일